본문 바로가기

프로그래밍

[Swift] boostcourse로 시작하는 swift 문법 - 3

 

 

< 3단원. 오류처리 및 고차함수 >

1. 오류 처리(Error Handling)

- Error 프로토콜과 (주로) 열거형을 통해서 오류를 표현한다.

- 연관값을 통해 오류에 관한 부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.

enum 오류 종류 이름: Error {
	case 종류1
	case 종류2
	case 종류3
	...
}
// 자판기 동작 오류의 종류를 표현한 VendingMachineError 열거형
enum VendingMachineError: Error {
    case invalidInput
    case insufficientFunds(moneyNeeded: Int)
    case outOfStock
}

 

- 오류 발생의 여지가 있는 메서드는 throws를 사용하여 오류를 내포하는 함수임을 표시한다.

class VendingMachine {
    let itemPrice: Int = 100
    var itemCount: Int = 5
    var deposited: Int = 0

    // 돈 받기 메서드
    func receiveMoney(_ money: Int) throws {

        // 입력한 돈이 0이하면 오류를 던진다.
        guard money > 0 else {
            throw VendingMachineError.invalidInput
        }

        // 오류가 없으면 정상처리를 한다.
        self.deposited += money
        print("\(money)원 받음")

    }

    // 물건 팔기 메서드
    func vend(numberOfItems numberOfItemsToVend: Int) throws -> String {

        // 원하는 아이템의 수량이 잘못 입력되었으면 오류를 던진다.
        guard numberOfItemsToVend > 0 else {
            throw VendingMachineError.invalidInput
        }

        // 구매하려는 수량보다 미리 넣어둔 돈이 적으면 오류를 던진다.
        guard numberOfItemsToVend * itemPrice <= deposited else {
            let moneyNeeded: Int
            moneyNeeded = numberOfItemsToVend * itemPrice - deposited

            throw VendingMachineError.insufficientFunds(moneyNeeded: moneyNeeded)
        }

        // 구매하려는 수량보다 요구하는 수량이 많으면 오류를 던진다.
        guard itemCount >= numberOfItemsToVend else {
            throw VendingMachineError.outOfStock
        }

        // 오류가 없으면 정상처리를 한다.
        let totalPrice = numberOfItemsToVend * itemPrice

        self.deposited -= totalPrice
        self.itemCount -= numberOfItemsToVend

        return "\(numberOfItemsToVend)개 제공함"

    }
}

// 자판기 인스턴스
let machine: VendingMachine = VendingMachine()

// 판매 결과를 전달받을 변수
var result: String?

 

- 오류가 던져지는 것에 대비하여 던져진 오류를 처리하기 위한 코드도 작성해야 한다.

- 오류 발생의 여지가 있는 throws 함수(메서드)는 try를 사용하여 호출해야 한다.

// << do-catch >>
// 오류 발생의 여지가 있는 throws 함수(메서드)는 do-catch 구문을 활용하여 오류 발생에 대비한다.
// 가장 정석적인 방법으로 모든 오류 케이스에 대응한다.
do {
    try machine.receiveMoney(0)
} catch VendingMachineError.invalidInput {
    print("입력이 잘못되었습니다")
} catch VendingMachineError.insufficientFunds(let moneyNeeded) {
    print("\(moneyNeeded)원이 부족합니다")
} catch VendingMachineError.outOfStock {
    print("수량이 부족합니다")
} // 입력이 잘못되었습니다

// 하나의 catch 블럭에서 switch 구문을 사용하여 오류를 분류
do {
    try machine.receiveMoney(300)
} catch /*(let error)*/ {
    
    switch error {
    case VendingMachineError.invalidInput:
        print("입력이 잘못되었습니다")
    case VendingMachineError.insufficientFunds(let moneyNeeded):
        print("\(moneyNeeded)원이 부족합니다")
    case VendingMachineError.outOfStock:
        print("수량이 부족합니다")
    default:
        print("알수없는 오류 \(error)")
    }

} // 300원 받음

// 딱히 케이스별로 오류 처리할 필요가 없으면 catch 구문 내부를 간략화해도 무방하다.
do {
    result = try machine.vend(numberOfItems: 4)
} catch {
    print(error)
} // insufficientFunds(100)

// 케이스별로 오류 처리할 필요가 없으면 do 구문만 써도 무방하다.
do {
    result = try machine.vend(numberOfItems: 4)
}
// << try?와 try! >>
// 1) try?
// 별도의 오류 처리 결과를 통보받지 않고 오류가 발생했으면 결과값을 nil로 돌려받을 수 있다.
// 정상 동작 후에는 옵셔널 타입으로 정상 반환값을 돌려 받는다.
result = try? machine.vend(numberOfItems: 2)
result // Optional("2개 제공함")

result = try? machine.vend(numberOfItems: 2)
result // nil

// 2) try!
// 오류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는 강력한 확신을 가질 때 try!를 사용하면 정상 동작 후에 바로 결과값을 돌려 받는다.
// 오류가 발생하면 런타임 오류가 발생하여 애플리케이션 동작이 중지된다.
result = try! machine.vend(numberOfItems: 1)
result // 1개 제공함

// result = try! machine.vend(numberOfItems: 1) // 런타임 오류발생

 

** 추가로 알아보면 좋은 개념 : rethrows, defer

 

2. 고차 함수(Higher-order Function)

- 다른 함수를 전달인자로 받거나 함수실행의 결과를 함수로 반환하는 함수를 뜻한다.

* 고차함수인 map, filter, reduce 함수는 Swift 표준 라이브러리의 컨테이너 타입(Array, Set, Dictionary 등)에 구현되어 있다.

- map : map 함수는 컨테이너 내부의 기존 데이터를 변형(transform)하여 새로운 컨테이너를 생성한다.

// 변형하고자 하는 numbers와 변형 결과를 받을 doubledNumbers, strings
let numbers: [Int] = [0, 1, 2, 3, 4]
var doubledNumbers: [Int]
var strings: [String]

// << 기존의 for 구문 사용 >>
doubledNumbers = [Int]()
strings = [String]()

for number in numbers {
    doubledNumbers.append(number * 2)
    strings.append("\(number)")
}

print(doubledNumbers) // [0, 2, 4, 6, 8]
print(strings) // ["0", "1", "2", "3", "4"]

// << map 메서드 사용 >>
// numbers의 각 요소를 2배하여 새로운 배열 반환
doubledNumbers = numbers.map({ (number: Int) -> Int in
    return number * 2
})

// numbers의 각 요소를 문자열로 변환하여 새로운 배열 반환
strings = numbers.map({ (number: Int) -> String in
    return "\(number)"
})

print(doubledNumbers) // [0, 2, 4, 6, 8]
print(strings) // ["0", "1", "2", "3", "4"]

// 매개변수, 반환 타입, 반환 키워드(return) 생략, 후행 클로저
doubledNumbers = numbers.map { $0 * 2 }
print(doubledNumbers) // [0, 2, 4, 6, 8]

 

- filter : filter 함수는 컨테이너 내부의 값을 걸러서 새로운 컨테이너로 추출한다.

// << 기존의 for 구문 사용 >>
var filtered: [Int] = [Int]()

for number in numbers {
    if number % 2 == 0 {
        filtered.append(number)
    }
}

print(filtered) // [0, 2, 4]

// << filter 메서드 사용 >>
// numbers의 요소 중 짝수를 걸러내어 새로운 배열로 반환
let evenNumbers: [Int] = numbers.filter { (number: Int) -> Bool in
    return number % 2 == 0 
}

print(evenNumbers) // [0, 2, 4]

// 매개변수, 반환 타입, 반환 키워드(return) 생략, 후행 클로저
let oddNumbers: [Int] = numbers.filter {
    $0 % 2 != 0
}

print(oddNumbers) // [1, 3]

 

- reduce : reduce 함수는 컨테이너 내부의 콘텐츠를 하나로 통합한다.

// 통합하고자 하는 someNumbers
let someNumbers: [Int] = [2, 8, 15]

// << 기존의 for 구문 사용 >>
var result: Int = 0

// someNumbers의 모든 요소를 더한다.
for number in someNumbers {
    result += number
}

print(result) // 25

// << reduce 메서드 사용 >>
// 초기값이 0이고 someNumbers 내부의 모든 값을 더한다.
let sum: Int = someNumbers.reduce(0, { (first: Int, second: Int) -> Int in
    // print("\(first) + \(second)") // 동작 확인
    return first + second 
})

print(sum) // 25

// 초기값이 0이고 someNumbers 내부의 모든 값을 뺀다.
var subtract: Int = someNumbers.reduce(0, { (first: Int, second: Int) -> Int in
    // print("\(first) - \(second)") // 동작 확인
    return first - second
})

print(subtract) // -25

// 초기값이 3이고 someNumbers 내부의 모든 값을 더한다.
let sumFromThree = someNumbers.reduce(3) { $0 + $1 }

print(sumFromThree) // 28

 

** 추가로 알아보면 좋은 개념 : flatmap

 

3. 더 알아보기

* 추가적으로 알아가야 할 문법과 개념

- 제네릭(Generics)

- 서브스크립트(Subscript)

- 접근수준(Access Control)

- ARC(Automatic Reference Counting)

- 중첩타입(Nested Types)

- 사용자정의 연산자(Custom Operators)

- 오류 처리(Error Handling)

- 불명확 타입(Opaque Types)

- 프로토콜 지향 프로그래밍(Protocol Oriented Programming)

 


 

iOS 프로그래밍을 위한 스위프트 기초 강의 수강 완료!

아래처럼 내가 수강 완료한 강의의 수료증을 발급 받을 수 있다.